코로나19 다중이용시설 전자출입명부 사용 안내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ilogin

정보광장

    홍보자료
    보도자료
    • 관리자
    • 20-06-17 16:50
    • 1,517

    코로나19 다중이용시설 전자출입명부 사용 안내

    본문

    전자출입명부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및 고위험시설에 들어가기 전 개인의 신상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찍는 것으로, 2020년 6월 10일부터 도입됐으며, 이는 신상정보 허위 작성 문제 해결 및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을 때 시설 출입자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등을 막기 위해 다중이용시설 및 고위험시설 이용 시 정보통신기술(QR코드)을 활용하여 출입명부 등을 관리하는 것으로해당 시설 이용자가 휴대전화로 일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 관리자에게 제시하면 관리자가 애플리케이션(등으로 QR코드를 인식해 방문 기록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전자출입명부 시행에 따라 이용자는 고위험시설 이용 시 개인별 암호화된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관리자에게 제시하여야 하며, 시설관리자는 이용자가 제시한 QR코드를 별도 앱을 통해 스캔하고스캔된 정보는 공공기관인 사회보장정보원으로 자동 전송됩니다.

    전자출입명부에 입력되는 개인정보와 방문기록은 분산 보관되며역학조사가 필요한 경우에만 개인이 식별되도록 두 개의 정보가 결합되며, 다만 QR코드 시스템은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 및 '경계' 단계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되고, 수집된 정보는 4주가 지나면 자동 파기됩니다.

     

    QR코드 체크인

    6월 10일 부터 다중이용시설에 입장할 때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사용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개인은
    네이버앱 검색 창에서“QR코드”검색 후,“내 QR코드 발급하기”클릭!!!

     

     

                   네이버앱은 플레이스토어(구글), 앱스토어(애플)에서 설치해 주세요.
    시설관리자는
    플레이스토어(구글), 앱스토어(애플)에서 “전자출입명부(KI-Pass)”를 설치해주세요.

     

    첨부파일 전자출입명부 리플렛(출처:보건복지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